AWS Management Console 의  왼쪽 네비게이션 순서에 따라 캡쳐 및 설명을 한다.

    * ›EC2 Dashboard

Images & Instances

    * ›Instances
    * ›AMIs
    * ›Bundle Tasks

Elastic Block Store

    * ›Volumes
    * ›Snapshots

Configuration

    * ›Elastic IPs
    * ›Key Pairs
    * ›Security Groups


1)준비 사항 - 필수 및 옵션
  • 아마존 계정 : 필수, AWS 를 이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야 한다.
  • 신용카드 :  필수,AWS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 웹 브라우저 : 필수 혹은 옵션, 커맨드 라인으로 모든걸 세팅할 수도 있다.
  • ElasticFox Firefox Extension : 옵션, 사용해보면 AWS Management Console 과 많은 부분 비슷하지만, 어떤 기능은 이 플러그인이 더 편하기도 하고 직관적이기도 해서 설치후, 양쪽을 모두 사용해본다.
  • Eclipse 플러그인 : 옵션
  • EC2 API Tools : 필수 혹은 옵션
  • EC2 AMI Tools : 필수 혹은 옵션
  • SSH 접속 가능한 프로그램 - 필수,공개인 Putty 를(PuttyGen 도 필요) 쓰겠다.
이 포스팅에서는 위에 굵게 표시한 걸(아마존 계정,신용카드,웹브라우저(IE,파이어 폭스),Elasticfox,Putty) 이용해서 Windows 와 Linux 시스템을 테스해본다.좀 더 깊이 알고 싶거나,불 명확하다는 의문이 들면,AWS 다큐먼트를 살펴본다.웹브라우저로 세팅하는것에 익숙해지면 커맨드 라인 명령어 사용법을 익혀본다,웹브라우저로 설정할 수 있는 사항은 한계가 있다는것도 기억해둔다.



2)AWS 는 크게 아래 다섯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What is AWS
  1. Infrastructure Services
  2. Payments & Billing Services
  3. On-Demand Workforce
  4. Alexa Web Services
  5. Amazon Fulfillment & Associates
이 중에 Infrastructure Services 인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 를 이용해본다.



3)아마존 계정을 만들었다면,Amazon AWS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든다.오른쪽
Sign up for a free AWS account 아래 Sign Up Now 버튼을 클릭하고 순서대로 진행한다.기존 아마존 계정 그대로 쓰는거고,신용카드 결제에 대한 사항을 다시한번 체크한다.

이 서비스를 쓰면 도대체 얼마나 나올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계산기(AWS Simple Monthly Calculator)가 있지만,이건 준비 및 풀 서비스 테스트를 거치고 어느정도 서비스에 대한 윤곽이 잡혀있을때나 구처젝인 계산이 가능할꺼다.

여기에서 살펴볼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 를 각각 클릭하면 Pricing 항목이 나오니 살펴본다.
참고로,테스트용으로 이 포스팅을 따라해본다면,
몇일 사용료가 내 경우엔 정확히 2달라12센트 였다.월로 계산되어서 2월 1일에 Amazon Web Services Billing Statement Available 이란 제목으로 1월달 사용량 메일이 왔었다.

Access Idendifire 의 정보,필수 정보이니 잘 알아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509 Certificate 해당 파일을 새로만들고,다운받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준비가 끝났다면,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웹브라우저와 ElasticFox를 혼용해서 설명하겠다.

Amazon Web Servieces 에 상단 네비게이션 메뉴를 한번씩 살펴본다.그 중 오른쪽 끝 Your Accout->AWS Management Console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브라우저로 세팅할때 언제든지 현재 메뉴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오른쪽 상단 끝에 Help 버튼을 클릭한다.


Elastic Fox를 처음 실행하면 아래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뜬다.해당 정보를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Key Pairs 생성
AMI 에 접속할려면 Key Pair 가 필요하다.
EC2 에서는 Create New Key Pair, ElasticFox 에서는 KeyPairs 탭을 클릭후 동그란 "녹색키" 버튼을 클릭한다. 버튼은 파란색은 새로고침,녹색은 생성,빨간색은 삭제 이다. 만들게 되면 "이름.pem" 파일을 다운 받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Key Pair 리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2)Securiy Group 생성
각 그룹별로 접속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Create Security Group 버튼 클릭, 이름과 간단한 설명 입력후 Create 버튼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단 버튼은 순서대로
Your Groups 파란색 새로 고침, 녹색 + 추가, 빨간색 - 삭제,
Group Permissoins 녹색 체크는 접속허용(Grant), 빨간색 손 바닥은 접속 불가, 지움(Revok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 포트를 설정할 때 범위를 지정할수 있는데, 그림에서는 0~65535 까지 모두 열었다고 설정한것 처럼(?) 보인다. 실제로 3389 나 80을 직접 개별적으로 세팅하지 않으면 접속이 되지 않았다.요약하면, 자기가 서비스 하고 싶은 서비스와 거기에 맞는 포트를 개별적으로 등록시켜준다.ElasticFox 에서는 녹색 체크 버튼(Grant Permision) ,AWS Management Console 에서는 해당 그룹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포트를 추가할수 있게 화면이 분할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AMI(Amazon Machine Image) 선택
리눅스와 윈도우즈 두 플랫폼을 테스트해보았다, 여기에서는 일단 윈도우즈 중심으로 먼저 설명한다.
아래 처럼 세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처음 시작할려면 Quick Start에 이미지중 자기가 원하는 플랫폼 및 서비스를 확인하고 시작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munity AMIs 탭은 개별 사용자들이 올린 이미지부터 다양한 AMI 들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 AMIs탭은 본인이 직접 만든 이미지들이 표시된다, Viewing 문자 옆에 두개이 드롭다운 박스도 눌러서 어떤 옵션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핑한 단어로 필터링을 할수도있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조건을 정할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Instances 실행
위 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했으면 옆쪽의 Select 버튼을 클릭하거나,AMIs 에서 아래처럼 해당 이미지를 선택,오른쪽 버튼으로 Launch Instance 혹은, Elastic Fox를 이용해서 Launch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unch Instance 세부사항 설정
Number of Instances 는 하나, Intance Type은 m1.small(AWS 다큐먼트Welcome » Using Amazon EC2 » Launching and Using Instances » Instance Types 참고),Key Pair Name 선택(위에서 만들어논 Key Pair 중 하나 선택),Security Group 선택
위 사항을 선택하면 하단 Launch Button 이 활성화 되고 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unch 완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Fox에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 후, 왼쪽 네비게이션에서 Intances 항목을 누르면 현재 Instance의 정보가 표시된다.Elastic Fox 에서도 비슷하게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Instance 의 상태가 running 상태라면  password 버튼을 클릭해서 접속 비밀 번호를 가져온다,최초 실행이라면 아래처럼 Private Key를 입력해서 만들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만들어논 Key Pair를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서 복사 후 페이스트 한다,시스템 성능에 따라서 자바스크립트 경고창이 뜨기도 하지만, 무시하고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암호는 반드시 기억한다, 최초 접속의 암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위 과정을 거친후라면 현재 Instance 상태가 running이고 접속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password 버튼을 클릭후, 아래의 상태라면 시스템이 아직 접속 가능 상태가 아니다, 즉 부팅된 후 여러 서비스를 올리고 잇는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Fox 에서는 Password를 얻기 위해서 오른쪽 상단 Tools  버튼을 클릭해서 아래처럼 환경설정을 해줘야한다.
Putty 에 대한 디폴트 경로는 c:\Program Files\Putty\ 이고,
SSH Key Template 경로는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아이디\ec2-keys\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utty 를 이용해서 접속할려면 아래처럼 Puttygen 을 이용해서 Private Key를 만들어줘야 한다. 이미 만들어논 Private key를 불러와서 Putty가 사용할 키를 아래처럼 만들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밀번호도 얻었고,시스템이 준비된 상태라면 이제 접속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tion 1 : Download shorcut file 을 오른쪽버튼->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다운 받거나,
Option 2 : 시작->보조 프로그램->통신->원격 데스크탑 연결을 클릭해서(Windows XP 기준), Public DNS 이름의 주소를 복사 후 페이스트 해서 연결해본다.
Option 2 방식으로 하면 포트를 매뉴얼로 설정(서버 포트 변경했다면), 터미널 서버의 화면크기도 정할 수 있다.

아래처럼 화면이 뜨면 성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눅스 머신이라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iamyh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