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Budle Tasks
이 포스팅에서 테스트 했던 Windows 2003 Datacenter 버전은 한국어가 랭귀지팩 미설치본이다,직접 랭귀지 팩을 설치, 그리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 설치(네이트온 등등)  거기에 비밀번호 변경등등의 세팅을 끝맞쳤다면 해당 Instance의 시스템을 Bundle 해놓는다. 그렇지 않고, Terminate 시키고 다시 Launch 하면 기존의 모든 설치및 설정사항들이 모두 초기화되버린다(주의 한다!)
시스템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본 경험이 잇다면 이미지를 뜬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 Bundle 을 하기전에 아래의 과정을 거친다,시스템의 임시 파일들을 지우고 조각모음을(Defragment) 해주면 더 좋겠지만, 조각모음은 시간이 너무 걸리므로 임시파일만 아래처럼 지우고 Bundle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과정을 거친 현재 동작중인 Instance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후 Bundle Instance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ndle 을 할려면 S3 Bucket Name(일종의 폴더이름이라 생각하면 된다, 소문자로만 적는다)과 Image Name을 적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ndle 요청 성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ndle 과정 진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에서 보다 시피 동일한 이미지의 Bundle Task 가 두번 실패후, 세번째 시도후 성공이다(세번째는 ElasticFox를 이용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다.Storing 상태에서 에러가 났었고, 에러 메시지는 Bucket 을 찾을수 없다는(해당 폴더 정도) 에러 메시지 였다.두번의 실패후 설정을 바꾼건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공했다면 해당 AMI를 등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록된 AMI Mainfest Path 파일 정보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ndle 된 AMI 등록 성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왼쪽 AMIs 항목 선택후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Fox는 Bundle 을 하게되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Instance를 자동으로 셧다운 시키고 Bundle을 진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Volumes 생성
Volume 일종의 이동식 디스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만큼(1GB~1000GB) 만든후, 포맷후 운영중인 Instance 에서 붙였서(Attach) 쓸수 있고, 필요하지 않으면 Detach후 Delete 한다.주의할 건 해당 데이타는 7)Snapshot을 떠놓지 않으면 다시 붙였으때 해당 파일등등은 모두 Snapshot 뜨기전의 상태로 돌아간다,즉 초기화, 데이타도 모두 날아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Fox는 아래와 같다.화면처럼 1GB를 할당했다,Zone을 기억한다, 이 Volume을 붙이고 싶은 Instance와 Zone이 같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olume을 만들었다면,이 Volume을 쓰고 싶은 Instance 에다 붙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olume Attach 확인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Zone Mismatch 에러, Instance의 Zone과 Volume Zone이 같아야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적으로 Attach 되어 있는 In-Use 상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stance 시스템에서 디스크 매니지먼트 툴을 실행시키면 아래처럼 Unallocated 인 Disk가 인식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사용할려면 포맷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WS Management Console에서 In-Use 상태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7)Snapshots 생성
Snapshot은 마치 Instance를 Bundle 하는것과 비슷한 개념이다, Bundle 하지 않으면 기존 설정 사항들이 모두 날아가는 것 처럼 Volume을 만들고 해당 Volume에 필요한 여러 파일들을 저장하고, 이 상태에서 Snapshot을 떠놓지 않고, Detach->Delete 과정을 거치고, 이 후에 다시 Attach 하면 기존 작업햇던(파일 백업 등등) 모든것들이 없어진다.중요한 파일등을 Volume에 저장했다면 반드시 Snapshot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Fox를 이용한 Snapshot 명령 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apshot Comple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AWS Management Console 에서 Snapshot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apshot을 떠놨다면, 언제든지 해당 Snapshot으로 Volume을 만들수 있다.당연히 그 안의 파일들을 다시 Instance에 Attach 해서 쓸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apshot으로 부터 Volume 생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성된 Volume Attach
사용자 삽입 이미지


Attach Volum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 아래처럼 해당 Volume 을 basic disk로 convert 하는게 아니라(데이타 모두 날아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port Foreign Disk 명령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다시 Attach된 Volume을 쓸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8)Elastic IP 생성 및 연결
Elastic IP는 Public IP를 할당 받는것이다.만드는 방법은 간단한다, Allocate New Address 버튼 클릭하면 끝.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어진 Elastic IP를 현재 운영중인 Instance에 Associate(즉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에 해당 IP 할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Associate Address로 대상  Instance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stance에 Elastic IP 할당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IP를 몇개나 할당할수 있을까? 계속 Allocate New Address 버튼을 클릭해보니 5개가 되자 Too many~ 경고창이 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할당된 IP를 다시 떼어놓는 Deassociate Address
사용자 삽입 이미지


Elastic IP를 제거하는 Release Addres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IIS 나 FTP 서비스를 설정을 했다면 Elastic IP로 접근가능하다.


간단 정리 및 참고 사항
1)아마존 계정 필요

2)처음이라면 커맨드 라인 툴보다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해보는걸 권한다,덧붙여  웹브라우저로 할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이라는것도 기억한다.

3)먼저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AMI 를 가지고 테스트하는걸 권한다, 모두 다 공개도 아니고 어떤건 무료도 아니다,paid AMI 라는것도 있다.

4)비용 문제는 늘 주의한다. 쓰지 않는 인스턴스는 반드시 Terminate 시키고, 볼륨 역시 detach 후 delete 시킨다.
백업을 해야한다면 해당 디스크의 snapshot을 뜬다.

5)부팅후 작업한 모든것은 Bundle 을 하거나, snapshot을 뜨지 않고 Terminate(Reboot이 아니라)하면 모두 다 날아간다.

6)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AWS Management Console 로 관리한다면 약간 불안정한 면이 보인다. 현재 베타 버전이다.ElasticFox 와 함께 쓰는걸 추천한다.

7)집에서는 잘 되는데, 회사나 다른곳에서는 접속이 안된다면 해당 포트가 열려있는지 체크및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8)
외부에서 접근할려면 해당 포트를 추가해줘야 한다.rpd:3389,http:80,ftp:21

9)사용하고 있는 OS 및 기타 등등의 라이센스 정책은 알아서 찾아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안에 관해서는,
Security Whitepaper (pdf) 에보면  EC2 사용자가 포트 스캐닝을 하는것은 사용자 정책 위반이다(Port scans by Amazon EC2 customers are a violation of the Amazon EC2 Acceptable Use Policy (AUP)), Ddos, MITM 용도로 사용하는것 역시 안된다(당연하자나!) Sniffering  은 자체가 불가능하다 , 가상머신으로 돌아가는 상태이므로 Xen 자체에서 걸러버린다.라고 말하고 있다.

Cloud Architectures Whitepaper (pdf) 문서 마지막 페이지(14page)에 Appendix 1: Amazon S3, Amazon SQS, Amazon SimpleDB – When to Use Which? 부분을 보면 대강의 서비스 성격을 파악할수 있다.


간단히,5개의 Amazon Web Service 중,
Infrastructure Services 내의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 두개를 중심으로 맛만 보았다.

  • Infrastructure Services
  • On-Demand Workforce
  • Alexa Web Services
  • Amazon Fulfillment & Associates
  • Payments & Billing Services

위 두개의 서비스만으로 막강한 Cloud Computing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그 잠재력은 어느정도 알수있다.쉽게 말해서 꽤 쓸만하다.이런 서비스는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개인의 쓰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았다.지금은 이렇듯이 개인이 쉽게 구축할수가 있다.

이것과 더불어  App Store로 대표되는 Open Market 시장을 보면서 개인이 세계를 대상으로 상업적인 서비스를 하는게 그 어느때보다 더 현실성잇게 다가와잇는걸 체감한다.

이제 남은건 엉뚱한 상상력이다.

Cloud Computing+Open Market+상상력


'재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sco 와 VMWare  (0) 2009.02.24
아마존 웹서비스 EC2 - Amazon AWS #1  (0) 2009.02.09
아마존 웹서비스 EC2 - Amazon AWS #3 - 기타  (0) 2009.02.09
아마존 웹서비스 EC2 - Amazon AWS #4 - 사용료  (0) 2009.02.09
Ergo Proxy  (0) 2008.12.27
Posted by iamyhs
,